CPI 발표와 내용
소비자물가지수인 CPI가 발표되었다. 예상치인 6%보다 1%낮은 5%로 나오며 많은 사람들이 안도감음을 보였다. 나스닥 장초반엔 일제히 상승출발을 하였으나 FOMC의 의사록이 발표되면서 시장에 찬물을 끼얹었다. 내용은 이번에 발생한 은행 위기때문에 올해 말 미국경제가 침체로 갈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금리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
과연 금리인하는 올 것인가?
근원 CPI를 살펴보면 5.6%로 전월 5.5%를 살짝 웃돌았지만 월가는 예상한 대로라고 생각했다. 시장은 여전히 견고해 보이는 노동시장과 목표치를 웃돌고 있는 인플레이션 지표때문에 Fed가 5월 FOMC 회의에서 0.25%의 금리를 인상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금리인하를 원하고 있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것이 Fed의 입장으로 보인다. 많은 전문가들은 올해 안에 금리인하는 어렵고 다만 금리인상을 멈추는 시기를 먼저 기다려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CPI와 나스닥
미국 CPI(소비자 물가지수)가 높게 나오면 연준이 금리인상을 단행할 근거가 되므로 CPI는 내려가야 한다. 이번에 내려간 CPI는 시장에 충분한 기대감을 안겨줬지만 예상치 못한 은행위기가 나스닥상승의 발목을 잡았다. 불확실한 장세속에 나스닥은 이번년도 횡보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기에 전체 시장을 바라보기 보단 경쟁력있는 기업을 발굴하여 주목하는 것이 좋은 전략으로 보인다.